입주작가소개
  작품검색
HOME 입주작가 입주작가소개
14기 입주작가
 

  이름
이지연
  장르
  이메일
ji7158@naver.com
  홈페이지
http://www.gnac.or.kr

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 해당파일이미지

2020년 서울시립대학교 일러스트레이션과 졸업

2001년 영남대학교 동양화과 졸업


활동, 전시

2020년 국립국악원 05+06월 ‘국악누리’ 표지 

2019년 경북문화관광콘텐츠 지원 사업 - 관광안내 지도, 어린이 책

2019년 서울마을미디어사업 독산2동 마을지도 

2016년 문화상품 ‘서울그림지도’ 

2015년 DDP 개관기념 그림책 ‘동・동・동대문을 열어라’ 발간

2015년 문화공간 양 ‘걷고 걷어 그리며 그리다’ 개인전

2014년 ‘4.16 세월호 참사 기억공간’ 그림 전시

2014년 70년의 이야기 ‘서울광장’ 전시

2014년 서울의 푸줏간 마장동 안내지도



선정, 수상

2019년 제3회 리틀 하카 국제 그림책 어워드 ‘우리집에 갈래?’ 수상

2019년 ‘우리집에 갈래?’상하이 국제아동도서전 한국관 특별전 선정도서 

2019년 ‘국악누리’ 표지 공모전 당선, 국립국악원

2017년 ‘우리집에 갈래?’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한국관 전시 도서 선정

2015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논픽션부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2013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픽션부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선정

걷기와 사유, 기억을 통한 공간의 재창조 - 이지연의 거로마을 지도 작업

김보라(예술학)

   이지연이 지금까지 작업한 그림책이나 지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동양화를 전공한 그녀의 이력이 암암리에 드러난다. 크게 세 가지 점이 두드러지는데, 무엇보다도 동양화에서 볼 수 있는 선염(渲染) 기법이 작업 전반에 도입되고 있는 점이 그러하다. 다시 말해 그림에서 먹 혹은 물감이 넓게 번져 나가면서 어느 새 자연스럽게 면이 구획되고 형태가 생겨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화면 전체에 따스한 감수성을 부여한다. 그리고 이지연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두 번째 특징은 화면을 지배하는 하나의 소실점이 없다는 것이다. 즉 서구의 원근법 공간과 거리를 두고 있다는 뜻이다. 그녀의 그림은 하나의 소실점에서 벗어나는 자유로운 배치를 보여주며 그림 속의 나무와 집들은 대체로 누워있는 것처럼 그려져 있다. 이는 어린 아이의 그림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그녀의 그림에서는 자연과 인간, 사람과 동물이 조화를 이루는 세계를 보여준다. 이와 같은 특징들이 어우러져 이지연이 보여주는 맑고 순수한 느낌의 화면은 맑고 보는 이들에게 포근한 정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하생략